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홈페이지에 방문하셨습니다.
 
 
 
처음 > CEM-TP소식 > 공지사항
 

[공지]  게재료 관련 공지사항

Posted By 이론과실천  |  15-09-09 09:11

조회 4,912

한국위기관리논집 게재료 등 안내

안녕하십니까.

언제나 좋은 논문을 한국위기관리논집에 투고해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좋은 논문이 게재된 덕분에 한국위기관리논집은 이제 국내 등재학술지에서 SCOPUS 등재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좋은 저널을 만들기 위해 올해 초부터 ① On-line 전자 심사 방식(JAMS System)의 도입, ② 모든 국문 참고문헌의 영문화 작업, ③ 영문 Abstract의 미국 대학에서의 교정 작업 위탁, ④ 영문 논문의 전문가 교정 작업, ⑤ 한국위기관리논집과 JSCM 각각의 저널 전용 홈페이지 구축, ⑥ On-line 논문 ISSN 발급, ⑦ DOI 발급 등 많은 작업들이 숨가쁘게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2015년 3월부터 SCOPUS 등재를 위한 작업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근에는 영문 Abstract에 대한 전문 교정 및 수정 보완이 미국 대학에서 이루어진 후에 출판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널 전용 홈페이지가 완성단계에 이르렀으며, DOI 발급, On-line 논문 ISSN 발급 등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현재는 한국위기관리논집과 영문 저널인 JSCM(Journal of Safety and Crisis Management) 두 저널 중에서 한국위기관리논집을 먼저 SCOPUS 등재 신청을 하기로 결정하고 막바지 준비 작업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서 SCOPUS 등재 컨설팅 전문 업체 및 이미 SCOPUS 등재를 한 학회로부터 한국위기관리논집의 편집 체제가 국제적 수준에 맞는 전문 편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은 한편, 완벽한 영문 홈페이지의 구축 및 운영 유지 관리 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세계적인 유명 저널의 On-line Article과 비교해 볼 때 편집 및 디자인이 손색이 없어야 할 뿐만 아니라 영문 홈페이지가 완벽해야 한다는 지적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자연과학분야의 국내 권위있는 학회의 경우에도 SCOPUS 등재를 위해 5년 동안 완벽한 준비를 한 결과 등재가 가능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내부 편집 방식을 중단하고 앞으로 매월 한 호 한 호를 발간할 때마다 전문 출판사에 의한 편집을 하는 동시에 저널 전용 영문 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세계화와 전문화, 첨단화의 시대적 부응에 맞추어 국내 논문집들도 체제와 형식을 국제 유명 학술지 색인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맞추어 새롭게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해 오던 방식 중에서 위기관리의 학문적 발전과 국제적 수준의 저널 발행을 위해 필요하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그런데 전문 출판업체에서 전체 편집 및 교정, 영문 홈페이지 구축 및 유지 관리 등의 작업은 부득이하게 전문 업체들에 의뢰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하다 보니 필연적으로 매달 생각하지 못했던 별도의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에 여러 선생님들께는 정말 죄송하게도 한국위기관리논집의 게재와 관련하여 불가피하게 게재료, 연구비 지원기관 표기 비용을 인상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조만간 새롭게 공지를 해 드릴 예정입니다만, 논문 편집 방식도 기존의 1단 편집에서 2단 편집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난 여름부터 최종 게재가 확정된 논문을 투고해주신 저자 분들에게 요청드려 온 것처럼, 국문 참고문헌의 영문화 작업도 계속 요청 드릴 예정이라는 점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조만간 최종 편집 디자인이 확정되면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한국위기관리논집을 우수한 국제적 학술지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당분간 몇 년 간은 어려운 진통을 겪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치게 되면 국내 위기관리 학자들이 한국위기관리논집에 투고하여 게재하는 논문들의 연구 결과가 해외에서도 당당히 인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새로운 편집 방식이나 시스템에 새롭게 익숙해지실 때까지 불편한 점을 감내하시게 하여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위기관리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오신 연구자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한국위기관리논집이 한층 더 훌륭한 국제 수준의 저널로 발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 한국위기관리논집 게재료 등 인상 안내



- 위 사항은 11권 11호(2015년 11월)부터 적용됩니다.

2015년 10월 20일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사무국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